게으른개발너D

[JS] BFS - 게임 맵 최단거리 본문

알고리즘/문제

[JS] BFS - 게임 맵 최단거리

lazyhysong 2023. 9. 9. 18:37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844#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문제 설명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입출력 예

maps answer
[[1,0,1,1,1],[1,0,1,0,1],[1,0,1,1,1],[1,1,1,0,1],[0,0,0,0,1]] 11
[[1,0,1,1,1],[1,0,1,0,1],[1,0,1,1,1],[1,1,1,0,0],[0,0,0,0,1]] -1

 


 

solution

BFS의 기본 원리

  • queue를 이용
  • queue에서 뺀 노드는 방문처리
  • 조건에 맞으면 queue에 push
  • 정답일 return
function solution(maps) {
    const lenX = maps[0].length;
    const lenY = maps.length;
    const [targetX, targetY] = [lenX - 1, lenY - 1];
    const moveX = [1, -1, 0, 0];
    const moveY = [0, 0, 1, -1];
    const queue = [[0, 0, 1]];
    
    while(queue.length) {
        const [nowX, nowY, count] = queue.shift();
        if(nowX === targetX && nowY === targetY) {
            return count;
        }
        for(let i = 0; i < 4; i++) {
            const x = nowX + moveX[i];
            const y = nowY + moveY[i];
            if(x >= 0 && x < lenX && y >= 0 && y < lenY && maps[y][x] === 1) {
                queue.push([x, y, count + 1]);
                maps[y][x] = 0;
            }
        }
    }
    return -1;
}

상대방 진영 위치를 targetX, targetY라고 하자.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것을 moveX, moveY로 표현했다.

시작 위치가 [0, 0]이므로 queue의 초기값으로 [0, 0, 1]을 추가한다. 여기서 1은 지나가는 칸의 갯수이다.

((0, 0) 일때 지나간 칸의 갯수가 1개이므로)

루프를 돌려 queue에서 하나의 요소를 꺼내 한칸씩 움직여준다. 여기서 움직임은 게임 판을 넘어가거나 이지 지나간길, 또는 벽인 부분은 지나갈 수 없으므로 if 문으로 해당 조건이 아닐때만 queue에 움직인 [x, y] 좌표를 넣어준다.

지나간 곳은 다시 지나가지 못하도록 0으로 바꿔준다.

'알고리즘 > 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JS] BFS - 단어 변환  (1) 2023.09.09
[JS] DFS - 네트워크  (0) 2023.09.08
[JS] 완전탐색 - 최소직사각형  (0) 2023.09.08
[JS] 정렬 - 가장 큰 수  (0) 2023.09.08
[JS] Greedy - 단속카메라  (0) 2023.09.08
Comments